커뮤니티자료실

난독증에 관한 자료

부족 시 난독증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음운인식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5.04
조회
676회

본문

난독증은 음운인식능력의 부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운인식이란 말소리에서 음절 또는 음소를 인식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음운인식능력이란 단어가 음절과 음소라는 더 작은 단위로 구성 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을 말한다.

또한, 음절과 음소의 작은 단위를 빠르게 처리하는 능력도 포함한다.

 

감나무란 소리를 들으면 우리두뇌에는 감나무라는 소리표상이 한 덩어리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감나무란 한 덩어리가 ’, ‘’, ‘란 음절단위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란 음절도 ” “” “이란 음소가 합쳐진 것이란 걸 인식하게 된다.

감나무란 단어가 음절과 음소라는 더 작은 단위로 구성 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음운인식능력이 발달한 경우 글자를 배우는 것이 쉽고 읽기발달에도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난독증이 있는 아동들은 단어가 음절, 또는 음소라는 더 작은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글자를 배우는 단계에서 또는 읽기에서 어려움이 나타난다.

 

한 사람의 음운인식능력의 발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그 사람의 소리처리능력이다.

소리처리능력이 부족하여 음성언어의 구성요소인 말소리에 대한 작고 빠른 변화를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

음운표상이 명료하게 발달하지 못해 음운인식능력이 부족해 진다.

 

 

소리처리능력의 부족 -->음운표상이 명료하지 못함 --> 음운인식능력저하--> 난독증

 

 

학교난독증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글을 익히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읽기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의 소리처리능력을 조사해 본 결과, 그들이 일반아동보다 소리처리능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읽기지도 시 소리처리훈련을 병행하였을 때 읽기지도만 진행했을 때 보다 읽기능력의 개선이 탁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난독증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읽기지도와 함께, 해당 아동의 소리처리능력을 개선시키는 훈련이 꼭 필요하다.